간만에 엑셀함수에 대한 글을 작성하네요.
이번에는 제가 업무를 보면서 항상 사용하는 SUMIFS 함수 활용법에 대해 공유하고자 합니다.
SUMIFS 함수는 SUMIF 함수가 기본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자세히 알아보기 전에 SUMIF 함수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려드릴게요.
SUMIF 함수는 함수 이름대로 SUM 함수와 IF 함수가 합쳐진 형태라고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즉, 함수 이름대로 해석하자면 SUMIF 함수는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IF) 값들의 합(SUM)을 구하는 함수 입니다.
SUMIF의 구문은 아래와 같습니다.
SUMIF 함수의 인수는 위와 같습니다.
이를 적용한 간단한 예시를 들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표 아래에 적은 것처럼 고객명이 "C사" 인 고객의 전체 계약 금액을 구하는 식을 만들어보았습니다.
위의 인수대로 보자면, 조건을 적용할 셀 범위는 고객사명이 적힌 열 부분이 되고, 합계를 구할 조건은 C사, 합계를 구할 범위는 금액이 적힌 열 부분이 됩니다.
즉, 전체 고객사 리스트 중, C사의 전체 계약금액을 구할 때 SUMIF를 이용하면 됩니다.
범위는 물론 절대참조를 넣어도 됩니다. 조건부분도 참조를 통해 작성하셔도 됩니다.
그럼 이번 포스팅의 요지인 SUMIFS에 대한 구문도 살펴볼게요.
SUMIF와 다른 점은 조건을 여러개로 적용할 수 있다는 점 입니다.
그럼 이에 대한 간단한 예시도 보여드릴게요.
표 아래에 적은 것처럼 고객명이 "C사" 인 고객의 2차 계약의 금액을 구하는 식을 만들어보았습니다.
인수를 보시면, SUMIF 와 다르게 조건이 2개인 것이 보입니다.
합계를 구할 숫자 범위는 전체 계약금액 열부분이고, 첫번째 조건을 적용할 범위는 고객사명 열 부분, 합계를 구할 첫번째 조건은 "C사", 두번째 조건을 적용할 범위는 계약명 열 부분, 합계를 구할 두번째 조건은 "2차" 입니다.
SUMIFS함수도 물론 범위부분에 절대참조를 넣어도 됩니다. 조건부분도 참조를 통해 작성하셔도 됩니다.
이제까지 SUMIF와 SUMIFS의 간단한 설명을 드렸고, 이제 제가 업무할 때 어떤 식으로 활용하는지 보여드리려고 합니다.
저는 계약관리를 할 때, 월 별로 탭을 나누어서 1년에 1개의 엑셀파일을 만들어 관리하고있습니다.
제가 이 수식을 사용하는 용도로는 탭별로 계약 관리를 하다보면 다른 탭의 값과 현재 탭의 값을 비교하기가 힘듭니다.
그래서 다른 탭에 있는 데이터값을 가지고 오기 위해서 이용하고 있고, 그 데이터로 전월대비 변동유무를 따집니다.
위 데이터를 이용해서 보여드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수식을 보시면 합계를 구할 숫자의 범위와 첫번째 조건을 적용할 범위, 두번째 조건을 적용할 범위 모두 2020.1 탭의 범위를 지정했습니다.
2020.1 탭 부분의 범위 지정을 보시면 아래와 같습니다.
이렇게 사용하는 이유는 위에 말씀드린 것 처럼, 전월 대비하여 현재도 있는 고객사인지, 계약인지, 확인해서 변동 유무를 보기 위함입니다.
결과적으로 모든 셀에 이 수식을 이용하면, 아래와 같이 1월 탭의 값을 가져옵니다.
값이 0으로 나오는 부분은 앞의 탭에는 없는 조건이라 값이 없다는 뜻이겠죠?
그 말은 제가 작성한 데이터로 보았을 때, 2020년 2월에 새로 생긴 계약이라는 의미가 됩니다.
저는 그래서 이렇게 다른 탭의 데이터를 가져와서 최종적으로 아래와 같이 if문을 이용해서 변동여부까지 써놓고 계약 관리를 하는 편입니다.
개인적으로 이렇게 활용하는게 정말 편해서 일하는 기간동안 계속해서 사용중인 방법입니다.
혹시나 저처럼 계약관리시에 전월대비 금액 변동 관리까지 엑셀을 통해 하고자 하시는 분들께서는 이 내용이 도움이 되실 것 같아요..!
부디 함수 활용에 큰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알쓸정보 > Office'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크롬,엣지 북마크(즐겨찾기) 광고 무한생성 삭제하는 방법 (1) | 2023.10.20 |
---|---|
[OFFICE] 엑셀 메모 자동크기 설정 방법(매크로 사용) (0) | 2019.04.15 |
댓글